본문 바로가기
[문화] 독서│영화│다큐 리뷰

책추천│책리뷰 │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by 리자까 2020. 9. 19.

 

오늘의 목표 : 재무제표 바로 읽기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200% 활용법!��

COUPANG

www.coupang.com

 

 

이 책의 첫인상 

_읽는 도중 드는 생각


'불곰의 주식투자 불패공식'을 읽은 후, <재무제표>공부에 소홀했다는 것을 느끼고 읽기 시작한 책. 

외계어 같은 재무 용어에 지레 포기하게 되는거 아닌가 했는데, 의외로 흥미롭게 읽고 있다. 

 

일단, 프롤로그에서부터 재무제표분석의 목적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어 좋았다. 

재무제표분석은 좋은 종목을 골라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투자하지 말아야 하는 기업을 거르기위한 것이라는 저자의 말.현실적이라 더 공감이 간다. 차트 분석부터 하려했던 내가 어리석었다는 것을 깨달으며 정독 중... 

 

 

 

 

 

 

 

 

기억에 남는 메세지


  • 재무제표 분석의 목적은 투자하지 말아야하는 기업을 골라내는데 있음.

  • 주식 투자자는 재무제표 전부를 이해하기보다 핵심항목 중심으로 30분만에 재무제표를 읽어야함.

  • 재무제표 숫자 사이에 숨어 있는 행간의 의미가 가장 중요함.

  • 기업의 재무제표는 숫자가 클수록 중요함.(매출액, 매출원가, 판관비, 영업이익 등) 

  • 재무제표의 숫자 자체보다 '스토리'가 더 중요함. (큰 숫자들이 어떤 이유로 발생했고, 해소되었는지 추적 관찰하는 것이 중요)

  • 재무제표엔 절대적 정답이 없는 경우도 많음. (이분법적 논리로 해석할 수 없고 상황에 따라 달라짐)

 

 

 

 

 

 

 

이런 사람에게 추천


  • 투자 기업의 재무제표에서 무엇부터 봐야할지 모르겠는 사람

  • 회계 용어가 어려워 기업 보고서 분석을 대강하는 사람 

  • 투자자 입장에서 꼭 필요한 재무제표 항목만 알고싶은 사람

  • 재무제표 분석의 목적이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

 

 

 

 

 

 

 

 

 

읽은 후 계획한 것

혹은

실행한 것


 

 

 

 

 

 

 

 

 

 

함께 보면 좋은 글 


책추천│불곰의 주식투자 불패공식│주린이에게 추천

에코마케팅 재무제표 분석 │ 20.06 분기보고서-손익계산서 편

에코마케팅 재무제표 분석 │ 20.06 분기보고서-재무상태표 편

 

 

 

 

 

 

 

 

 

 

+덧.

인상깊은 부분 발췌 


필자는 10년 이상 기업탐방을 진행하면서 투자하려고 마음먹은 기업들의 재무제표를 분석해왔다. 그 결과 주식투자에 도움받기 위해 방대한 재무제표 내용 전체를 숙지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깨달았다. 그리고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은 30분 이내에 끝내야 한다는 속도의 중요성도 깨달을 수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재무제표에 대한 최소한의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전제 하에 30분 안에 재무제표를 읽는 방법,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재무제표에 문제점은 없는지 체크하는 노하우, 재무제표 숫자 사이에 숨어 있는 행간의 의미를 어떻게 파악할지에 집중했다. 즉, 재무제표 계정 간의 관계와 숫자적 변화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재무제표 분석 시에 기억해야 할 몇 가지 원칙을 살펴보자.

첫째, 기업의 재무제표는 숫자가 클수록 중요하다. 30분 이내에 재무제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큰 숫자 위주로 살펴봐야 한다. 예를 들어 매출액,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영업이익, 순이익, 매출채권, 재고자산, 유형자산 등 재무제표에 드러나는 큰 숫자들이 중요하다. 이 숫자들은 해당 기업의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 

 

둘째, 재무제표에 있는 숫자 자체보다는 스토리가 더 중요하다.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에서 중요한 큰 숫자들은 어떤 이유로 발생했으며 어떻게 해소가 되었는지 분기별로 추적 관찰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셋째, 기업 재무제표에 절대적인 정답이 없는 경우도 많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필자가 경험한 바에 따르면, 재무제표는 '이것은 맞고 저것은 틀리다'는 식의 이분법적인 논리보다는 기업이 처해 있는 상황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 경우가 더 많았다. 

 

넷째, 재무제표 계정과목을 서로 비교 분석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단순히 기업의 매출액만 파악하나는 것이 아니라 매출액과 매출채권, 매출액과 재고자산, 매출액과 유형자산, 매출채권과 매입채무 등 계정과목 간의 숫자 차이를 비교해서 파악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다섯째, 기업의 재무제표는 조화와 균형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서 매출채권은 매출이 증가하면 그에 비례해서 증가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다. 물론 매출채권이 적으면 적을수록 기업의 현금흐름은 개선되겠지만, 기업 간 거래에서 현금 거래만 고집한다면 그 기업은 외면당할 확률이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영업에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것이다.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이유는 투자해서는 안 되는 기업을 걸러내는 작업이지, 결코 투자 유망 종목을 발굴하는 작업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주식투자자들이 재무제표를 읽는 순서는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 흐름표, 재무제표 주석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