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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독서│영화│다큐 리뷰

[일부발췌 및 요약] 마케팅 불변의 법칙 7/28~7/31

by 리자까 2020. 7. 28.

앞으론...

더 짧고 간단하게 요약해야함!

서평 외에 요약내용은 한 페이지 안에 정리할 예정! 

 

 

7/26 ~ 

 

 

 

 

7. 사다리의 법칙

▶ 소비자는 자신의 사다리를 사용해 받아들일 정보와 거부할 정보를 결정함. 대개 본인이 생각하는 제품 사다리와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자료만 받아들이고 나머진 무시. 

 

 

 

 

8. 이원성의 법칙

▶ 마케팅 싸움은 대개 거물급 1위와 2위만이 겨루는 이파전.  3위는 1, 2위가 되게 위해 노력하기보다 자신이 자리할 수 있는 틈새 시장을 노리는 것이 현명.

 

 

 

9. 반대의 법칙

▶ 상대방의 힘을 역이용해 전세를 바꾸는 것. 나의 회사보다 앞서있는 기업을 면밀히 살펴서 약점을 파악. 그 반대의 것을 제시. 


 

 

 

10. 분할의 법칙 

영역안에서 새롭게 제품 확장이 일어남. 영역 내의 각 부문은 독립적이고 고유한 객체이기 때문에 그 존재이유를 이해하고 각 특성에 맞게 마케팅해야함. 시너지라는 이름으로 함부로 통합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음. 

 

 

 

11. 조망의 법칙

쿠폰, 할인, 세일은 단기적으로는 수익성이 향상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땐 저렴하게 살 수 있을 때만 물건을 사라고 고객을 가르치는 격임. 단기적으로는 이익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손실인 경우를 파악해야함. 주기적인 세일 대신 "매일 저렴한 가격"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있는 우러마트와 케이마트는 좋은 예. 

 

 


 

 

12. 라인 확장의 법칙

▶ 기업의 의식적인 노력없이 습관적으로 자행되는 것이 제품 라인 확장. 완벽한 제품 라인 구비는 패배의 지름길.  이것은 모든 분야에서 약해지기를 선택한 꼴. 성공하는 전략은 소비자의 마음속 한 자리를 겨냥해 그곳으로 초점을 좁혀야 함. 

 

 

 

 

13. 희생의 법칙

▶마케팅에서 희생시킬 수 있는 대상 세 3가지 : 제품라인, 표적시장, 부단한 변화. 

완벽한 제품라인을 만들려는 것, 초점을 좁힌 타깃이 아니라 대중을 설득하려는 것, 변화하지 않고 정체되어 있는 것을 경계해야함. 

 

 

 

14. 속성의 법칙

리더를 쫓아가는 것보다 동일한 속성에서 '반대의' 것을 찾아봐야함. 코카콜라의 '원조'란 속성때문에 나이든 사람들의 선택 대상이었음. 이를 역이용해 펩시는 젊은 세대가 선택하는 콜라로 포지셔닝해 성공. 

 

 

 

 

 

15. 정직의 법칙

▶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발언을 솔직하게 한다면 고객은 그것을 진실로 받아들임. 나의 브랜드가 별로일 때에는 두 가지 선택이 가능. 하나는 이름을 바꾸는 것, 다른 하나는 그 이름을 대놓고 우스갯거리로 만드는 것.

소비자에게 솔직하게 자신의 문제점을 인정하려 드는 것이 의외의 차별화가 될 수 있음. 단, 아주 신중하게 그리고 아주 기술적으로 사용해야함. 정직의 목적은 사과가 아니라 소비자를 설득할 '혜택'을 구축하는 것.  

 

 

 

 

 

16. 단일의 법칙

마케팅의 성공은 작은 노력들의 합이 아니라 오직 하나의, 대담한 공격만이 실효성이 있음. 상대방의 예상 가능성이 가장 적은 하나의 대담한 공격 기회를 찾는 것이 중요함. 

 

 

 

 

 

17. 예측 불가의 법칙

▶ 마케팅이 미래에 대한 가정을 근간으로하지만 예측된 마케팅 계획은 실패로 돌아갈 확률이 큼. 분기보고서에 집착하는 회사들은 회계장부상으로는 그럴듯해도 마케팅은 형편없을 확률이 큼. 단기적인 숫자를 만들어내려 하지말아라. 

마케팅의 훌륭한 단기계획은 제품이나 회사를 차별화할 시각이나 단어를 고안하는 것.

그 아이디어를 극대화할 프로그램을 입안하는 쪽으로 마케팅 방향을 설정하는 것.

 

 

 

 

18. 성공의 법칙

▶ 성공 후, 객관성과 판단력을 잃고 무분별한 라인확장을 하거나 브랜드와 어울리는 제품만을 쫓지말아야 함. 브랜드나 회사이름에 집착하면 라인확장의 덫에 걸려듬. 성공의 단맛에 취해 회사 운영 관리나 감독하는 일에 소홀하고 마케팅까지 위임하는 리더라면 명백한 실수. 

 

 

 

 

19. 실패의 법칙

▶ 개인의 경력을 위해 익숙하고 안정적인 방향으로만 가는 것을 주의해야함.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실패하면 인정하고  끊임없이 보수해나가면서 손실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함. 

 

 

 

 

20. 과장의 법칙

▶ 상황이 좋은 때보다 좋지 않을 때 기업은 '과장의 방식'을 선택함. 과장의 본질은 신제품 성공을 높이기보다 기존의 제품이 폐기처분됨을 암시함. 과장된 이야기에 몰입하지말고 작고 시시해보이는 것을 주목해라. 

 

 

 

 

21. 가속의 법칙

▶ 트렌드와 유행을 구분하고 마케팅 전략을 짜야함. 유행은 단기적인 파도와 같은 것,  트렌드는 바다의 조류와 같이 반복적인 흐름. 근시안적인 안목으로 섣불리 유행을 쫓는 것은 위험. 오히려 유행이 모습을 드러내면 그 기세를 스스로 꺾어야함. 고객의 수요를 완전히 만족시켜서는 안됨. (진짜 셀럽들이 출연을 자제하는 것처럼!) 

 

 

 

 

22. 재원의 법칙 

▶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돈이 없으면 경쟁력을 잃기 쉬움. 세상에 섣불리 내어놓았다가 도용당하거나 이용당하기 쉬움. 훌륭한 아이디어 그 자체보다 자금이 확보된 평범한 아이디어가 의미있고 더 실현가능성이 있음. 즉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위해 돈부터 찾아 나서야함. 돈이 뒷받침 되지 않는 아이디어는 아무 가치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