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작은 성취 혹은 실패

퇴직연금 dc형 운용 결과는? 약 5개월간의 운용수익

by 리자까 2021. 4. 1.

 

 

 

DC형 운용지시 후

퇴직연금 dc형 운용 지시를 한지 약 5개월이 흘렀다. *퇴직연금 dc형 운용지시 방법은 여기

과연 운용 수익률이 어느정도일지 결과가 궁금했다. 상담했을 때는 분기마다 운용 보고서를 전달한다고 했는데 도통 소식이 없어 퇴직연금 전용 부서로 전화를 해보았다.

 

 

 

 

 

절차가 까다로울 줄 알았는데 운용 결과 궁금하다고 하니 바로 메일 주소 묻고 송부해줬다.. 

 

 

 

 

두근대는 마음(?)으로 첨부파일을 열어보았다. 

 

 

 

 

 

 

 

 

일단 운용현황부터

작년 실적배당형_안정혼합형 30%과 실적배당형_채권혼합형 70%로 운용지시를 했었다. 실제 운용 적립금 비율을 보니 약 29 : 71 정도였다. 

 * 안정혼합형과 채권혼합형의 차이가 궁금하다면?

 

눈덩이처럼 불어나라는 마음으로 나의 (피같은) 퇴직씨드를 운용한 결과는 어땠을까?  

 

 

 

 

 

 

 

 

 

 

약 6.9%의 수익률

운용수익 약 100만원의 총 수익률은 약 6.9%였다. 여기서 당기수입금액은 내가 적립한 총액이고, 당기말적립금은 그 총액+운용수익이다. (수익과 수익률만 알면 대강 얼마를 적립했는지 예상될 걸 알지만 대놓고 오픈하고 싶진 않으니 가려뒀다.)

 

아무것도 모르고 원금보장형으로 운용했을 땐 수익이라 말할 것도 없었으니... 그에 비하면 선방했다. 1%의 예적금보다야 당근 훌륭하고 생명보험 실적배당형 평균 수익률이 약 2.15%라고 하던데 그보다도 나은 성적이었다...후후

하지만 한가지 불만족스러운건 운용 현황에 대한 설명이다. 상품명과 적립금만 찍혀있고 그 외 정보는 전무했다. 심지어 수익률도 없어서 내가 엑셀로 계산해야 했다...안내서라고 하지만 여기저기 휑하고 단 2장뿐이었다. 

 

 

 

가능만 하다면 그냥 IRP로 넣어서 수익률이 낮더라도 내가 직접하는게 맘 편할 것 같은데 DC형 퇴직금은 퇴사 혹은 몇 가지 특별한 사유가 확인되지 않으면 중도인출이 안돼니... 선택권이 없었다. 이렇게 불친절한 자금 관리라니...

 

(불만 불만) 

 

 

 

 

추가 질문 정리

하여 빠른 시일내로 전용 상담처로 전화해 문의를 해 볼 생각이다. 아래 질문들에 대한 답을 얻어야 발 뻗고 잘 수 있을 듯 하다! 어쨌든 나의 DC운용결과가 선방했다는 걸 확인 후, (약간 찜찜한) 마음으로 취침...모드 ZZZZ

 

 

 

  • 운용 보고서 매월 줄 수 없는지?
  • 매수/매도/수익률 알림 서비스는 없는지?
  • 리밸런싱 시기는 어떻게 되는지?
  • 히스토리 파악할 수 있게 종목 매수/매도 내역서는 확인할 수 없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