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아끼는 정보

초저금리 시대, 적금 분산으로 이자율 4% 만들기

by 리자까 2020. 4. 28.

안녕하세요. 밑그림입니다.

 

기준금리 0.75%인 요즘, 고금리의 금융 상품 찾기가 별따기죠?

찾는데 좀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최대한 이율 높은 상품을 모아 모아 ‘평균 이자율 4%’의 적금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봤어요.

매우 간단하니 새로 적금 가입을 고려중인 분이라면 유용한 팁이 되었음 하네요.

 

 

 

실행 순서는 딱 3단계예요.

제일 첫 번째는 스스로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인지하는 것부터 시작이겠죠?

저는 ① 이율 5% 이상, ② 납입기간 1년 ③모바일 및 비대면 계좌 개설 가능 이렇게 3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상품을 찾기로 했어요.

원하는 조건 설정이 명확하지 않으면 금융 상품 홍수 속에서 방향성을 잃게 되더라고요.

제1금융사 외에도 저축은행,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예/적금 상품들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 그것을 필터링해낼 수 있는 ‘본인만의 기준’을 먼저 수립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적금 상품의 혜택 내용을 자세히 보면, 확정금리와 우대금리가 구별되어 있다는 것을 아실 거예요. 표면상으로는 5% 이율이라고 홍보하지만, 실상은 기본금리 1.5%에 우대조건을 별도로 두어 그것에 부합했을 때의 최대 혜택인 경우가 많죠.

그래서 “우대금리” 조건을 현실적으로 지킬 수 있는지 확인하면서 “제외할 우대금리 조건”을 걸러냈어요.

저의 제외 목록은 카드 사용 실적 얼마 이상, 보험과 같은 특정 서비스 가입, 단체로 가입하는 유형 등이었어요. 한마디로 ‘소비를 촉진하는 조건’은 제외했죠.

 

더보기

OK! ① 이율 5% 이상, ② 납입기간 1년 ③ 모바일 및 비대면 계좌 개설 가능

NO! ① 카드 사용 실적 00 이상 ② 보험 가입 ③ 단체/모임용의 계좌 개설

 

이렇게 조건을 정리하고, 금융 포털 ‘파인’으로 금융 상품을 한 번에 검색해봤어요.

(파인이 궁금하시다면, 관련 설명이 포함되어 있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2020/04/24 - [[ 수 익 창 출 ]] - Ep. 04. 목돈 굴리기

 

Ep. 04. 목돈 굴리기

안녕하세요. 밑그림입니다. 최근에 1년 거치했던 예금과 적금이 연이어 만기가 되어 해지금액(원금+이자)을 받게 되었는데요. 일부는 보증금으로 사용 예정이고, 나머지는 다시 묶어두려 새 예금상품을 찾고 있어..

rough-sketch.tistory.com

 

 

[최고 우대금리] 항목을 가장 높은 순으로 검색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한 번에 상품 비교가 가능해요. 상세정보에 나온 내용과 제 희망 조건을 하나씩 매칭 하면서 가입할 상품을 정리해 나갔죠.

 

 

 

 

조건을 충족하는 적금 상품은 다음과 같이 총 4개 정도로 추릴 수 있었어요. 최대한도가 많아야 30만 원 정도라 유사한 조건의 적금 상품을 함께 가입한다면 1 금융의 1개의 상품보다 더 높은 이율을 기대할 수 있겠죠?  

 

 

오늘의 실행 결과입니다!

 

 

덧+

예/적금 예상 이자는 [적금 이자 계산기] 네이버 검색 시 바로 나와요.

 

생각지 못한 상황 발생 :  거래를 하지 않았던 은행이었기 때문에 신규로 입출금 계좌를 만들어야 했는데, [대포통장 방지 정책]으로 1개월 내 1개 이상 계좌 개설이 불가하다고 안내되더라고요.

한 달에 한 개씩 신규 개설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