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일지/투자 공부 │개념 정리

에코마케팅 재무제표 분석 │ 20.06 분기보고서-손익계산서 편

by 리자까 2020. 10. 2.

 

에코마케팅 재무제표 - 연결포괄손익계산서 분석해보기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라는 책을 읽고 관심 기업의 재무제표를 직접 분석해보려 한다.

재무제표하면 복잡하고 내용이 방대해 쉽게 접근하기 힘든 분야였는데, 저자의 의견을 토대로 주식투자자 입장에서 필요한 내용만 요약해 추려보았다. 

▷ 위의 책 내용이 궁금하다면 ?

 

내가 선택한 기업은 '에코마케팅'이고, 가장 최근 보고서인 '2020년 06월 반기보고서'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날짜 상 한 달 이상 지난 보고서이지만, 스터디겸 직접 리뷰해보는 데 의미를 두고 정리)

 

 

 

 

①손익계산서 ②재무상태표 ③현금흐름표 세 가지 항목 중  이번 포스팅은 ①번 손익계산서 분석이다. 

 

  • 손익계산서 √

  • 재무상태표

  • 현금흐름표

 

 

 

 

 

 

 

투자기업의

손익 계산서를

파악하기 위한

기본 질문 3가지


 

   1. 해당 기업의 주요 수입원 / 수입구조는 무엇인가?

   2.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가?

   3. 영업비용의 구성과 가장 큰 비중 차지하는 항목은?

 

 

 

 

 

 

 

 

 

 

 

1.

에코마케팅의

주요 수익원


[출처-전자공시 시스템 2020.06 반기보고서]

 

  • 광고 대행 수수료 (매출비중 33%)
  • 자회사_신규 제품 개발 및 판매 수익 (매출비중67%)

 

에코마케팅은 광고제작과 광고매체 대행을 모두 수행하는 온라인종합광고대행사이다. 신규 고객사(광고주)를 영입하고, 광고주가 의뢰한 상품에 대해 마케팅을 기획 및 집행하여 매체 수수료를 얻는다. 

 

하지만 비중이 큰 진짜 수익원은 따로 있다. 자회사 '데일리앤코'에서 출시한 제품의 판매 금액이 전체 매출의 67%를 차지한다. 

 

 

매출액 비중 (매출액 단위_십억)

전체 매출액 비중에서 제품판매가 차지하는 비율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으며, 자회사에서 기획 개발한 대표 브랜드는 클럭(마사지기), 몽제(매트리스, 베개) 등이 있다. 

 

[출처- DB금융투자 리포트 2020.9.15]

 

 

 

 

 

 

 

 

 

 

 

 

 

2.

매출액과 영업이익

성장하고 있나?


[출처-DART 2020.06 반기보고서│매출액과 영업이익]

 

19년도 상반기 대비 매출액 166%, 영업이익 153% 상승했다. 약 5년간 누적 데이터를 살펴보았을 때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네이버금융 15년~19년 에코마케팅 매출액 & 영업이익]

 

특히 18년도 7월 출시한 클럭 마사지기의 히트로 18년도부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이 두드러진다. 

 

 

[출처- DB금융투자 리포트 2020.9.15]

 

  • 매출액 : 본사(광고수익) < 자회사(제품판매)
  • 영업이익 : 본사(광고수익) > 자회사(제품판매)

 

매출액 비중은 자회사가 본사 광고 수익을 훨씬 웃돌지만,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본사의 광고수익 비중이 높은 편이다. 에코마케팅의 본업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대행서비스>는 광고만 대행 하는 것이 아니라, CPA, CPS 등 광고주 판매성과에 기반해 수수료를 취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성장성과 영업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본사에서 진행하는 광고수익은 영업이익 비중 18년 98%, 19년 90%, 20년에도 62%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3. 

영업비용의 구성요소는?

큰 비중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출처-DART 2020.06 반기보고서│영업비용]

손익계산서에서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며 사용한 금액이라 할 수 있는 '영업비용'

  • 매출액 - (매출원가+판매비와 관리비) = 영업이익

에코마케팅 손익계산서 상의 영업비용은 제품 생산관 관련된 '매출원가'와  영업활동에 필요한 '판매비와 관리비' 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이번연도 상반기의 영업비용은 18년도 동기대비 173%나 상승한 모습이다. 아무래도 매출액이 크게 성장한 만큼 그 영향으로 비용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비용으로 사용한 금액이 구체적으로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세부내역을 살펴보았다. 

 

[영업비용 상위 항목]

 

영업비용 중 가장 비율이 높았던 최상위 항목은 '광고선전비'(33%). '광고선전비'는 TV, 온라인, SNS 등 광고 집행에 필요한 매체 이용료라고 볼 수 있다. 

그 다음 순위는 '제품매출원가'(32.6%)이다. 기존 히트 아이템 클럭 마사지기 외에도 신규 브랜드 몽제의 매트리스 생산을 하는데 사용한 비용이라고 볼 수 있다.

전년도 상반기 대비 매출액은 60% 수준, 전체 영업비용은 73% 증가한 것에 비해 '제품매출원가'는 2배 이상 오른 것도 매트리스 생산과 관련있다고 생각한다. 몽제 매트리스 론칭으로 인해 생산 설비, 물류 창고, 추가 인건비 등 신규 설비 투자에 투입된 비용이 포함되었다고 추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