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62년간 배당을 지급한 배당왕 3M9(티커 MMM)의 주가가 상승(+3.26%)마감했다. 전날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4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는데, 이 여파로 추측된다. 그럼, 20년도 4분기 3M의 실적 결과가 어땠는지 하나씩 짚어보자.
○ 3M 20년도 실적 정리
4분기 하이라이트
매출 8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5% 상승
조정 EPS $2.38 로 전년 동기 대비 22%상승
조정 영업현금흐름 2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6% 상승
연간 하이라이트
매출 322억 달러로 전년비 1.7% 하락
조정 EPS $ 8.74
조정 영업현금흐름 67억 달러로 전년비 18% 상승
총 부채 15억 달러, 순 부채 41억 달러로 각각 7%, 23% 감소
배당금 및 주식 환매 38억 달러
→ EPS(주당순이익)과 영업현금흐름 모두 두 자릿수 증가하며 컨센서스를 상회했다. (*컨센서스 매출 $ 83.9억, EPS $2.15)
연간 누적 실적에서는 매출액은 소폭 감소했으나매출액/현금흐름 모두 증가했고 부채 또한 큰 폭 줄었다. 사업별로는 어땠을까?
○ 사업별 요약
Safety & Industrial (안전 민 산업재)
매출 31억 달러 (+11.4%)
영업마진 27.7% (+6.9 ppts)
판매증가항목 : 개인 보호용 제품, 산업용 접착제 및 테이프 등
판매감소항목 : 자동차 애프터 마켓, 연마제, 마스킹 테이프 등
→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마스크 수요 확대. 3M 개인 보호용 제품 판매UP
Transportation & Electronics (운송 및 전자)
매출 23억 달러 (+1.4%)
영업마진 21.8%% (+1.0 ppts)
판매증가항목 : -
판매감소항목 : 자동차/항공 우주, 전자 및 교통 안전 물품
→ 교통 및 운송 관련 물품 수요는 큰 변동사항 없음. 영업마진율 개선 필요(4개 사업 중 가장 낮음)
Health Care (보건 의료)
매출 23억 달러 (+6.6%)
영업마진 24.7%% (+3.4 ppts)
판매증가항목 : 의료 솔루션, 식품 안전 관련 물품
판매감소항목 : 약품 배송, 구강 관리, 건강 정보 시스템
→ 일부 항목 전년비 감소했으나 매출과 영업마진은 소폭 개선.
Consumer (소비재)
매출 14억 달러 (+9.9%)
영업마진 23.5%% (-)
판매증가항목 : 주택 개량/주택 관리 및 소비자 건강 관리
판매감소항목 : 문구 및 사무용품
→ 재택근무 시행으로 개인 문구나 사무용품 수요 감소했으나, 주택 관리 및 소비자 건강 분야 매출 상승.
○21년도 전망
3M이 계획하고 있는 21년의 목표 가이드는 다음과 같다.
매출 3~6% 증가 예측
연 EPS(주당순이익) $9.20 ~$9.7
매출은 3~6%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공격적으로 투자할 사업 분야는 개인 안전, 건강 관리, 자동차 OEM, 반도체, 데이터센터, 주택 개량 등을 언급했다. 또한 EPS도 20년도 $8.74 → $9.2~9.7 증가를 전망하고 있었다.
+ 덧.
20년도는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3M 제품 수요가 확대된 점이 실적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작년 한 해 3M은 견조한 실적을 보여줬으나, 경기민감주이다 보니 주가 변동폭이 꽤 큰 편이다. 하지만 배당킹(50년간 연속 배당상승한 기업)이라는 왕좌는 굳건히 지켜 나가고 있으니 주가 추이를 보고 조금씩 추매할 예정이다. 그럼 오늘의 스터디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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