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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흥미로운 모든 것/농담처럼 가벼운 일상

전세살이 자취생 주목 ! 전입신고 후 관리비 청구서 오류없이 받으려면 ?

by 리자까 2021. 5. 21.

 

 

 

전세살이를 시작한 후, 5월 첫 주 전입신고를 마쳤다. 새로운 공간에서 살기 위해 처리해야 할 기본은 갖췄다고 생각했는데, 한 가지 누락한 게 있었다. 그것은 바로 관리비 납부! 전입신고만 하면 전기세나 가스비 등 공과금도 이사할 집으로 자동 설정된다고 생각했던 1인, (부끄럽지만) 여기 있다. ㅎㅎㅎ 

 

 

 

문득 '관리비는 어떻게 되는거지?'라고 의문을 가져서 다행이었다. 하마터면 공과금 청구서가 오지 않는다고 (뻔뻔하게) 클레임할 뻔했다. 혹시 나와 같은 생각을 지니고 고지서 왜 안왔냐고 당황할 사람이 있다면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사정산과 전입신고를 모두 마쳤다면 최종적으로 챙겨야 할 3가지는 바로 이것이다. 

 

1. 공과금 관할처에 이사한 주소 등록 

2. 관리비 자동이체 재신청

3. 에코마일리지 개인정보 수정

 

 

 

 

 

 

 

 

 

1. 공과금 관할처에 이사 주소 등록

○ 도시가스

방법은 콜센터에 직접 전화해 문의하는 것과 홈페이지 통해 직접 변경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 나는 콜센터쪽에 직접 문의하는 것으로 정했다. 주의할 것은 서울시에 살더라도 도시가스 대표번호가 다르다는 점이다. 서울시 도시가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콜센터 번호는 1588-5788이다. 하지만 전체 지역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https://www.seoulgas.co.kr/front/customer/callcenterInfo.do

 

서울도시가스

 

www.seoulgas.co.kr

도시가스 고객센터 조회 서비스
구로구나 중랑구, 성북구, 동대문구 등등 없는 지역들이 있다. 

서울시 전체 25개구 중 구로구나 중랑구, 성북구, 동대문구 등 보이지 않는 지역이 있다. 이 곳은 콜센터 번호가 다르다. 내가 사는 성북구의 경우 대표 콜센터가 1544-3131이었다. 찾아보니 같은 관할구에서도 동마다 번호가 다르기 때문에 검색이 어렵다면 시간은 조금 걸리더라도 대표 번호(1588-5788)로 먼저 연락한 후 상담을 통해 안내 받는 게 나을 것이다. 

 

 

 

○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의 콜센터는 지역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123이다. 이 번호로 전화해 '주소 이전으로 명의 재등록 요청한다'고 말하면 끝이다. 

 

 

 

 

 

 

 

2. 관리비 자동이체 재신청하기

관리비는 이전 집에서도 자동이체서비스로 요금을 납부했었다. 도시가스 센터와 전력공사 콜센터 삼담원과 통화할 때 물어보니 이사 후 (계좌가 변경되지 않아도) 자동이체 신청은 다시 해야 한다고 안내받았다. 신청방법은 어렵지 않았다. 콜센터 상담원 분께 '은행명과 계좌번호만 전달하면 끝이었다. 

 

내가 자동이체를 꼭 챙기려 했던 이유 중 하나는 가입한 적금 때문이기도 했다. 아래에 기재했듯이 매월 자동납부 2건을 6개월 이상 지속하면 우대금리를 주는 적금이 있 이 조건을 맞추기 위해서였다. 

 

※ 참고 : 내가 가입한 저축은행 적금의 우대금리 조건. 

1) 지로 자동납부 월 2건 6개월 이상 유지 시 연 2.0%

2) 입출금 통장 평잔 50만원 이상 유지 시 연 1.5% 

3) 기본금리 1.5% 

=> 최대 예상 금리 5%  

https://www.welcomebank.co.kr/ib20/mnu/IBNFPMDSP002#wrap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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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에코마일리지 개인정보 변경하기

'에코마일리지'는 에너지를 절약했을 때 서울시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아래 홈페이지에 가입 해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도시가스, 전기, 수도 등의 사용량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고 관리도 가능하다.

https://ecomileage.seoul.go.kr/home/infomation/whatIsEco.do?menuNo=1 

 

에코마일리지란? > 에코마일리지 소개 | eco마일리지

에코마일리지란?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을 통해 온실 가스를 줄이기 위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입니다.

ecomileage.seoul.go.kr

 

 

에코마일리지는 6개월 주기로 사용량을 집계해 절감율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이미 난 가입을 했었고, 마일리지 혜택을 받았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사 후에도 이어가고자 개인정보를 수정했다.  

방법은 간단하다. 로그인 후, 회원정보 수정 메뉴에서 '주소'와 '도시가스 고객번호' 그리고 '전력고객번호'를 수정 후 저장하면 된다.

 

순서 : 로그인 → 회원정보 수정 → 주소, 도시가스 고객번호, 전력고객번호 수정(중복검사를 꼭 해야함)

 

 

 

화살표 표시한 부분을 잘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모든 과정을 마쳤다. 

 

정리하면, 전입신고 후 챙겨야 할 3가지는 다음과 같다.

 

 

1. 공과금 관할처에 주소 재등록 : 한국전력공사, 도시가스 콜센터 상담으로 가능

2. 관리비 자동이체 재신청 : 한국전력공사, 도시가스 콜센터 상담으로 가능

3. 에코마일리지 개인정보 수정 : 홈페이지 로그인 후 회원정보 수정